영웅성의 상실로 볼 수도 있다. 토르의 여장신은 북유럽신화의 특징인 ‘신들의 희화화’가 매우 두드러지는 장면중 하나 이며, 북유럽신화에서 이렇듯 신들의 희화화가 자주 나타나는 것은 북유럽신화가 구전을 반복하다가 후대에 와서 이미 기독교로 개종한 지식인들에 의해 다듬어지는 과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연관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인 신화의 본질과 그 변이형들을 통해 축제의 또 다른 본질에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근원적 차원에서 축제를 조명하면서 단순한 쾌락과 놀이의 차원을 넘어선 보다 더 바람직한 축제상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신화와 의례에서 보편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인도의 오래된 문헌에는 우주가 커다란 나무로 묘사되어 있다. 《우파니샤드》에서 우주는 하늘에 뿌리를 두고 땅 위에 가지를 드리운 거꾸로 서 있는 나무이다. 이 나무는우주의 신 브라만을 상징한다. 북유럽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위그드라실(Yggdrasil)은
Ⅰ. 서 론
미술전시회에 참석하여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을 감상하게 되면 우리의 정신적인 에너지를 충만시키고 새로운 삶의 의욕을 느끼게 해 주게 되어 삶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필자는 덕ㅅ수궁에 있는 미술 전시관에서 피카소와 그 외 입체파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게 되었다. 피카소는
음식으로 본 서양문화라는 책을 공부하면서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치즈는 음식문화에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럽인들은 치즈를 두고 ‘식탁의 꽃’ 이라 부른다고 한다. 네모 난 모양으로 얇게 잘라진 주황색 가공 치즈에만 익숙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치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