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들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 중 이러한 민중의식의 힘찬 움직임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역사소설’이다. 이러한 역사소설의 특징을 박경리의 『토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II. 본론
- 1970년대 들어 문학사는 다시 역사소설의 시대라 불러 무방할 정도로 역사소설 융성의 시대를
소설은 70년대부터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분단극복의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해방과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을 다시 조명하는 소설들이 나오게 된 것이다.
최인훈의 「광장」으로 시작하는 분단문학의 시작은 70년대 산업화의 에 눌려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 땅의 민족과
년대에 와서는 한국전쟁을 넘어 7~80년대 운동권 시절의 이야기를 다루는 후일담 소설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기 시작했으며 황석영, 공지영 등을 그 대표적인 작가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후일담 문학은 최근 여러 가지의 한계점들을 보이며 비판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역사적인 사건들을
역사 인식에는 둔감하여 소비와 향락에 젖어들었다.
한편 1980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
92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 시기의 문학을 연구하는 일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다. 바로 우리 문학의 과도기적 시기이며, 근·현대문학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를 아는 일은, 우리 문학사의 어제와 오늘을 아는 일과도 다름이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