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감옥'이나 '경성 형무소', '서울 형무소', '서대문 구치소', '서울 교도소', '서울 구치소' 등으로 이름을 달리하며 1987년 11월 15일 서울구치소가 의왕시 청계산 기슭으로 이전할 때까지 약 80년간 한국의 대표적 교도소로 기능해왔다. 현재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으로 개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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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사적 의의
1. 들어가며
서울시 중구 명동에 자리 잡고 있는 명동성당은 천주교 서울대교구의 주교좌성당으로 한국 최초의 본당이자 한국 천주교를 대변하는 대성당이다. 명동성당은 종교적․건축적으로 그 의미가 깊다. 뿐만 아니라 우리 역사의 고비마다 그 책무를 다해온 한국
역사적 의미가 퇴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3.1운동은 ‘민족 담론’의 형성과 재생산을 가능하도록 하여 조선 사람들로 하여금 ‘민족’ 의식에 ‘속 눈’을 뜨게 한 중대한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민족 담론이 패권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다. '민족 말살 통치기'(1931년~1945년)
일제에 맞서 정면으로 대결해 온 한국민은 일제강점 이후 민족이 광복될 때까지 저항과 개화(근대화)의 구국투쟁과 함께 자율적 발전을 양면에서 거듭해 왔다. 민족의 완전 독립을 위한 한민족의 전통적인 국권회복운동에 관해 일제는 1930년대말부터 황국신민화
인식과 정책을 견지하게 하였다. 이것은 운동계, 사상계, 학계에도 그대로 반영되었고, 특히 학계를 중심으로 볼 때 이러한 동향은 조선에 대한 일제의 수탈증대와 ‘황민화’를 논리화하는 학문적 기반의 강화를 의미하였다. 그것은 두 측면에서 전개되었는데, 조선에 대한 식민지 수탈정책의 사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