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철학이라는 이름 속에는 다양한 경향이 포괄되어 있습니다. B.러셀에서 시작, L.비트겐슈타인, R.카르납과 그 후의 일부 언어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는 형식 언어(形式言語)의 구축을 통한 의미 분석, G.E.무어의 철학적 언어의 명료화에 대한 요구로부터 출발하여 일상 언어의 의미 분석을 시도하는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허나 현대의 교육철학사조를 여기에서 모두 나열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그 논술범위를 제한하기로 한다.
모든 학문의 원천으로서의 철학은 본래 동양에서나 서양에서나 지혜를 사랑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일을 그 본문으로 하였다.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각각 ‘인간다운 인간’ 혹은 ‘훌륭한 인간의 삶’이란 무엇을 의미하고 우리가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깊이 탐색하였으며, 그들에게 철학은 이
철학사조인 분석철학은 과연 무엇인가?
분석철학(分析哲學)은 20세기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도이치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나 현대구미각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의 한 경향으로서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지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방법을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을 크게 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론, 포스트모더니즘, 신자유주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해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