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채용하였는데, 니야야학파와 불교논리학이 끊임없이 논쟁을 거듭해 그 결과 인도의 논리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인도에서 인식론은 우리가 자칫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다. 그것은 인도철학이 엄밀한 인식적인 판단이 없이 직관적이고 신비적이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인도철
논리학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卽 이름(名, 일차 기호)을 바로잡는 논리학이요, 有名論의 논리학인 것이다.
ⓑ 後漢時代를 거처 魏晉시대 : 불교의 전래와 함께 印度의 因明學이 飜譯紹介되었다.
ⓒ 明代 : 기독교 관계자를 통하여 유럽과 접촉하게 되고, 중세 유럽의 形式論理學의 영향을 받
하면서 살아간다면, 그 사람은 결코 쉽고 가벼운 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죽음은 삶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연속적이며, 삶의 진지한 의미를 묻고 그 의미를 해석함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II. 불교에서 바라본 죽음 - 죽음의 보편성 및 업보와의 연관성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