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2) 고려의 불교문학 개관
고려시기에 들어서 맨 처음 주목할 것은 혁련정이 지은 ‘균여전’이다. 신라 승전처럼 설화적 상상에 의한 인생의 재구라는 전통을 수용했을 뿐더러 최치원 찬술의 ‘의상전’과 같이 10과로 생을 단락 짓고 화엄 교학의 표방이란 중의적 서술 방식을 택하고 있어 독창적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불교는 모든 중생이 불성을 가지고, 누구나 노력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형태를 새롭게 마련해야 했으며, 불교미술에서 시각화해서
문학작품을 찾아보고 그 속에서 각각의 종교가 자신의 종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독자로 하여금 어떠한 감흥을 일으키는지 또 앞으로도 계속 문학 속의 종교반영에 대한 전망도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2.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