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구려 외에 백제와 신라에도 불교가 융성하여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으므로 화승들이 존재하였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은 별로 없다. 그러나 신라에는 채전이라고 하는 국가기관에 다수의 화공들이 소속되어 국가적인 공사에 참여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통일신라시
작품들을 발표한다.
1. 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서정주는 한용운과 함께 불교에서 그 시적 영감을 얻은 일급의 시인이다. 그의 초기 시에는 불교적인 달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작품을 찾아보고 그 속에서 각각의 종교가 자신의 종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독자로 하여금 어떠한 감흥을 일으키는지 또 앞으로도 계속 문학 속의 종교반영에 대한 전망도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2.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과 입장차이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이다.
셋째, 현재 나의 위치가 어디이며 앞으로 어떤 진로를 정하여, 이 선택을 통해 사회적 영향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게 되어 직업의
방향으로 차별화 하는 경향이 커지게 된다.
우리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