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를 지향하는 나라에 못지 않을 정도로 체계적으로 꼼꼼하게 잘 짜여져 있음을 알수있다.
불교의 자비, 보시, 복전, 보은사상은 완벽한 사회복지 모델이며, 불자들은 하루라도 빨리 실천해야 될 부처님의 가르침이며 우리 모두가 가슴속에 깊이 새겨두어 하나씩 실천해나가야 될 과제라고 믿어진
<Ⅴ>맺는말
이상에서 불교사상에 나타난 복지사상과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불교에 있어서 복지는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였으며 소외된 사람들 즉 사회적 약자를 안타깝게 여기셨음을 알게 하는, 내용들로 꽉 차있다. 병든 자, 헐벗은 자, 굶주린 자, 고통 중에 살아가는 장애
복지
근대사회의 아동복지는 조선조 말엽부터 일제강점기 시대를 거쳐 해방이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이 시기에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활동은 미비하였다. 근대 상황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말 갑오경장 이후에는 외국 종교단체가 입국하기 시작하면서 포교를 위한 구호와 육아사업이 실시되었고,
불교정신의 내면적 계기가 훌륭한 경우일수록 오히려 불교에 관해서는 침묵하고 사회과학 이론과 법칙이 제시하는 합리적 지침에 따라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2)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것이다.
2) 백제
백제의 불교복지사업에 대해 살펴보겠는데 백제도 고구려와 유사하게 고승들의 행적과 관련해서 복지사업이 추측되는 정도이다. 주요 승려들로는 겸익, 관륵, 도장 등을 들 수 있으나 그들의 불교적 사상이외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복지사업과 관련되는 것은 발견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