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말여초 시기의 불교사상 연구
- 1960~70년대 : 선종의 양적 성장에 주목
- 1980년대 : 교선양립, 공존에 주목
∙ BUT, 사상과 시대의 관련성 규명에 소홀
-> 시대 혹은 정치와 연관,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
※ 참고 논문
∙ 김두진, 1982, 「王建의 僧侶結合과 그 意圖」
- 왕건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시대가 도래 하였다면, 그 분열과 혼란을 수습하려는 인물들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독자적인 세력을 확보였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하였고, 그들에 의해 새로 건국된 국가가 일정한 기간 동안 독자적인 지배력을 행사하였다면, 그 국가의 통치조직은 어떠하였고 지배이념은 무었이었는지와
불교적 색채를 내세우면서 자기 세력의 독자성과 왕권중심적 권력 주도를 전면에 드러냈다.
예) 마진이나 태봉이라는 불교적인 나라 이름.
호족정책 : 호족들의 세력권을 인정하기보다는 강력한 왕권을 추구했고, 불법에 의지해 강력한 왕권을 구축하려 했다. 예) 미륵불을 자칭. 큰아들을 청광보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신라 中代를 마감하고 하대에 접어들면서 진골귀족들간의 권력 다툼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졌다. 혜공왕 때의 대공의 난, 헌덕왕 때의 김헌창의 난, 흥덕왕 사후 일어난 상대등 김규정과 시중 김명의 대립은 불과 3년 사이(836~839) 희강왕․민애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