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발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2. 통일신라를 중세로 보는 견해 선정 이유
▣ 통일신라를 중세로 보는 견해 선정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우리 역사에 있어서 중세의 시작을 고려시대부터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역사
. 송호정,「전근대사의 시대구분」, 『북한의 한국사인식 Ι 』, 한길사, 1990, p.21.
먼저, 임건상·백남운·한길언 등 흔히 노예론자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마르크스의 역사 발전단계설을 그대로 수용하여 삼국시대를 노예제 사회로 간주하고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를 봉건제 사회로 설정하였다.
중세봉건사회(中世封建社會)-근대자본주의사회(近代資本主義社會)의 단계적인 순서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에 영향을 받아 그것을 한국사에 적용하여 '原始氏族社會-原始部族國家(古朝鮮, 三韓)-奴隸國家(三國時代, 統一新羅)-東洋的 封建國家(高麗, 朝鮮)-移植資本主義(日帝下)'라는 시대구분을 제시
한국사의 시대구분』, 신서원, 1995, pp88~95.
이러한 한국 고대국가 형성론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크게 부족국가론, 성읍국가론, 치프덤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부족국가론은 백남운에 의해 처음 적용되었는데 원시씨족사회에서 원시부족국가(고조선~삼한), 그리고 노예국가(삼국시대~신라말기
시대구분의 근거 : 국어사 시대구분에 있어 정치․사회․문화적 변동이 국어 변천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의해 구분되는 경향을 가지지만, 명확한 선에 의한 구분이 아니라 차차 우리말에 많은 변화가 생김을 말함
- 古代語 : 신라 934년 까지. 한족의 통일로 우리말의 근간인 신라어가 통일된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