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활자인쇄라면 그 창안시기로 보거나, 슬기로운 지혜로 꾸준히 개량 발전시킨 면으로 보거나, 그 종류가 다양하고 기법이 독측했던 면으로 보거나, 우리나라가 단연코 세계에서 독보적으로 활자왕국의 위치를 지켜왔으니 새삼 자부심을 갖게 한다.
Ⅱ. 목판인쇄의 역사
1.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인쇄술은 서양 문명 발달의 원인이 아닌 촉매제 역할을 한 것이다. 인쇄술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한글이라는 표음문자를 사용했지만, 금속활자가 발명된 고려 시대 이후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문자는 한자였다. 한자는 표음 문자인 한글과 알파벳과는 다르게 표의 문자이므
금속활자인쇄를 실시케 하였으니, 교니활자의 인쇄시도가 활자인쇄사에서 기원이 된 점은 그 의의가 지대하다 하겠다. 필승의 교니활자 이후 나온 활자인쇄로서는 금속활자인쇄, 목활자인쇄, 도활자인쇄 등 그 종류가 다양했다. 금속활자인쇄는 주자인쇄(鑄字印刷)를 말하며, 우리나라가 고려 때 처음
살피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록형태, 즉 소설책의 표기형식을 살피는 일이다.
◎ 문자 체계(표기수단): 한문을 중심으로 한 문자생활과 국문을 중심으로 한 문자생활이 둘 다 가능하였으므로 한문 혹은 국문으로 기록하는 일이다.
◎ 표기형식에 따른 분류
1) 한글로 표기한 소설책 (한글본)
인쇄되어 있는 문자에 대한 무조건적 믿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립될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인쇄물에는 앞서 말한 객관성이 부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암묵적인 동조에 의한 객관성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욱이 이성이 모든 것에 선행하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