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후 Freud의 이론은 알프레드 아들러(Adler)와 칼구스타브 융(K.G.Yung)의해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심리주의 비평연구를 프로이트, 자크라캉,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의 작가 중, 이상을 중심으로 심리주의 비평의 실제에 대해 보도록 한다.
인간과 물질의 대담한 결합이, 수수께끼같은 상황에 괴상한 존재들이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그림공간의 특징을 이룬다. 그리하여 거의 무진장하게 그림을 창안하여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상성의 미학이 생겨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부조리하고 때로는 악마적인 시의 세계를
의미를 탐구한 소설로, 전후 침체된 독일 문단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그녀의 작가적 기반을 튼튼히 다지는 역할을 했다. 린저는 자전적 색채가 강한 이 소설에서 험난한 삶의 풍파와 맞서는 주인공의 삶의 자세를 통해 자신의 추구하는 인간상을 보여줬다. 이 작품으로 슈켈레 문학상을 수상했다.
, 그리고 현재(여기-지금)에 항상 강조점을 두고 자기 자신을 신뢰하도록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존치료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항하는 이론이며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내담자 중심 상담 및 형태주의 상담과 함께 ‘제 3세력’에 속하는 인본주의적 접근 방법이라 볼 수 있다.
비극 예술의 목적이자 정신인 플롯을 중시했으며 급전과 인지가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분석하였다. 극은 통일되어야 하고 개연성과 필연성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견고하고 일관된 플롯을 짜기 위해 시인은 보편자 또는 심리학적 법칙을 따라야 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플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