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비극의 사실들 (The facts of tragedy)은 모든 시대에 걸쳐서 인간의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비극이라는 주제는, 늘 자기 자신과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를 보다 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던 사람들의 흥미를 끌어왔다. 이러한 경향은 항상 사실이었으며, 우리가 계속되는 재앙의 벼랑
비극은 과연 주인공의 성격적 결함으로 인해 비극이 될 수 있었던 것일까, 아니면 ‘햄릿의 성격’ 때문만이 아니라 극 속에 내재적으로 숨겨진 어떠한 비극적 요소들이 이 작품을 비극적 결말로 이끈 것은 아닌가?
이제부터 이 글은 <햄릿>의 비극적 성격과 그러한 비극적 성격을 띠게 한 여러 요소
Ⅰ. 서론
‘한국문학에는 비극이 없다’라는 말이 국내외 연구자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는데도 아직까지 우리 문학에 정말 비극이 없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나 있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가 없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할 것이다.
이 논문은 한국문학에 나타난 비극성을 세계
Ⅰ. 개요
독일 시민 비극(Buergerliches Trauerspiel)의 두 번째 작품인 <에밀리아 갈로티 Emilia Galotti>는 1772년 에 초연되었다. `시민 비극`에서는 관중도 시민 주인공도 모두 시민이다. 종래의 비극 Tragoedie는 신분높은 귀족, 왕족이 등장했다. 그러나 18세기에 시민 계급이 등장하면서 과거의 비극은 다른 양상
비극적으로 좌절되는 내용이다. 고대 희랍의 연극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유형으로,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은 주인공의 파멸로 이어진다. 위대한 주인공이 비극적 결함으로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감정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