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적 결함으로 패배하거나 몰락할 때, 관객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효과를 설명했다. 카타르시스(catharsis;정화작용) -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속의 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연극의 효과를
레싱의 문학이론
1. 희극론
레싱은 니콜라이 및 멘델스존과 서신 교환을 하면서 비극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추구했다. 그는 바로크 시대의 스토아주의적인 고뇌를 가진 영웅의 격정과 기독교 비극에 나타나는 순교자의 비극성을 거부했다. 그는 비극적 대상을 보고 느끼는 만족의 실재성이 보
고전주의(Klassizismus)
르네상스 초기에 싹트기 시작한 문예사조. 그리이스 · 로마의 고전작가의 작품을 기준으로 따르던 문학예술 정신.
그리스 로마의 문학을 바탕으로, 르네상스 이후의 시기에, 르네상스가 고대시전의 예술을 분석, 정리하고 나름대로 이를 자신에 맞게 다듬은 경향.
시대와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 서론 : 가까보다 가짜 같은 연극
연극은 예술이다. 실제로 무대에서 보여진다는 면에서 공연예술이다. 기반이 되는 희곡은 문학의 한 장르이고, 배경에는 음악이, 그리고 연출되는 조명과 무대는 조형예술이다. 이런 점에서 연극은 종합예술이다.
하지만, ‘연극이 진짜 같나?’는 질문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