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연극의 효과를 설명하는 말로서, 비극을 봄으로써 관객의 마음에 쌓인 울적한 감정을 쏟게 하여 정화하는 일이다.
Ⅱ. 비극의 분류
1. 운명비극
주인공이 운명의 의해 몰락하는 비극으로,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이다.
2. 성격비극
주인공이 그 성
Ⅰ. 극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1. 생애
1564년 : 4월 23일 워릭셔 주 스트래트퍼드 온 에이븐에서 부친 존 셰익스피어와 모친 메리아든의 장남으로 출생
1568년 : (4세) 부친 스트래트퍼드 온 에이븐 시장에 피선
1576년 : (12세) 영국 최초의 상설 극장이 런던에 개설됐다.
1577년 : (13세)
론에서 비정치극인 가정극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가정극 비극의 원인이 에밀리아 가족 개개인의 관계에서 연유하는 사실을 심층분석하였다.
갈로티 가정은 파멸되었다. 그러나 클라우디아만은 비극적 주인공이 되지 못하는데, 그녀는 어느 곳에서도 비극의 개념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궁정 가까
론 또는 [문학과 회화에 관해서], [Hamburg 희극론], [Emilia Galotti], [Nathan], [Minna von Barmhelm] 등이 있다.
Ⅱ. 레싱의 문학이론
1. 희극론레싱은 니콜라이 및 멘델스존과 서신 교환을 하면서 비극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추구했다. 그는 바로크 시대의 스토아주의적인 고뇌를 가진 영웅의 격정과 기독
Ⅰ. 서 론
우리의 인생사는 즐겁다가도 먹구름이 끼게 되는 희극일 수도 있고 비극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은 각본없는 드라마로 볼 수 있다. 그 인생에 희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 비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는 자신의 노력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희극과 인생은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悲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