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전 이전의 시기와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 독일을 중심으로 오스트리아,
프랑스, 러시아 등지에서 활발하게 전개.
- 사회적 변혁기나 정신적 위기의 시기에 두드러짐.
- 제1차 세계대전 종료 후 나치스 체제의 발흥과 동시에 ‘퇴폐예술’로 낙인 찍혀
창작 활동이 어려워짐.
(3) 특징
- 왜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가치의 새로운 의지에 대한 지표가 된다. 신원주의 형태에 대해 미술가들이 가지는 관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산업화의 성장에 맞서, 어떤 작가들은 자연이나 고국 땅에 대한 애착을 표현한다(놀드 Nolde, 롤프 Rohlfa). 또 다른 작가들은 자신들의 공동체 생활과 그림을 통하여 독일 제국의 부르주
독일’의 범위를 유럽사 속에서 독일어권 전 영역으로 설정하여 발표를 진행하기로 하겠다.
[2] 독일미술의 흐름
Ⅰ.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데, 이탈리아인들에게 부활이라는 관념은 자신들이 한때 문명세계의 중심이었다는 자부심 속에서 ‘위대한 로마’를
표현주의의 배경
발전사적 필연성
1916년 바르가 쓴 『표현주의』라고 하는 책에서는 표현주의의 이념적인 측면에서 나타난 형식적인 현상을 근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바르는 이미 리글이나 보링거가 이야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미술사는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는 발생학적인 발전에 종속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