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빛과 환영
-관찰범위의 변화
-인간의 존재를 넘어선 문명과 자연 (확장)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것을 환영으로 변환 _인간의 인식은 환각의 발산, 심리적 과정의 투사
-빛( 자연적인 빛,인위적인 빛) _ 인간의 주관적 인식, 인간 경험의 한계 (환영과 추상성)본질로 도
달하
1. 서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한번쯤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드라마는 치매에 걸린 노인, 일상에 지친 주부, 10대 문제아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통 사람들이 음악으로 자신의 자아를 찾는다는 이야기가 펼쳐지면서 클래식과 대중과의 거리를 좁
산업혁명이후 실생활에서 종교가 쇠퇴하였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나라간의 경계를 허무는 동시의 종교의 경계도 허물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이나 나라를 장악하는 종교가 많이 사라졌으며 사람들은 이제 종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자유가 생겨난 만큼 종교
Ⅰ. 개요
자연과 현실의 재현이 되기 거부한 20세기 예술은 이제 인간의 내면세계로 고개를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서 예술을 본질적으로 인간의 내적인 표현으로 보는 표현주의가 등장하였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에 대한 독일적 대응이었다. 게르만인들은 기질 상 사물에 대한 즉각적인 인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