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을 찾아냈으며, 조오랑의 형상을 성공적으로 묘사했다. 극의 구성에서는 2개의 상황이 번갈아 교차되는 진행 수법을 사용하여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었다. 이 작품의 출현은 원말명초에 남희가 발전했다는 증거 가운데 하나이며, 후대 희곡에 큰 영향을 끼쳐 근대의 극에도 같은 제목이 많이 있다.
남희'라 하였다.
1) 잡극과 비교하여
① 형식의 비교적 자유로움
남희는 궁조와 투수의 운용에 있어서 북 잡극처럼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극 전개의 필요에 따라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으므로 분장의 형식을 취하게 된다. 분장 형식이란 주요 인물의 上場과 下場으로 경계를 삼아, 극본을
내용이 매우 기이하고 특이하기 때문이며 보지 않고서도 전하여지기 때문에, 이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기이하지 않으면 전해지지 않는 것으로 알 수 있다”라 하였다. 이러한 까닭으로 역대 전기 작가는 제재를 선택하고 꾸밀 때 항상 변화무쌍․복잡다단함으로써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생동적인
개해나간다.
천녀의 완강하고 반항적인 성격은 극중 일괄되게 드러나고 있다. 자신과 왕문거의 혼인을 반대하는 어머니를 “고약한 심보를 부리셔서라네”라며 원망하는 부분부터, 과거를 보러 떠나는 왕문거에게 다른 사람의 사위가 되지 말라고 당부했음에도 문거가 떠나자 걱정과 원망 속에 결
개인적인 상업주의 정신에 의하여 변형되었는데, 그러한 상업주의 정신은 한 초기이래 가장 두드러졌다. 새로운 종자와 곡물이 소개되었고 농업과 공업도 그 조직과 기술면에서 상당한 진보가 있어서 생산량은 가히 폭발적이었으며, 정부 세입은 당대의 배로 팽창되었다. 개봉을 비롯한 여러 도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