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비파기(琵琶記)>를 중심으로 뒤이어 <형차기(荊紁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중국 고대 소설의 기원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학설들이 흔히, 중국의 문헌 중에 ‘소설’이란 말이 최초로 보이는 것을 <장자> 외물편이다.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소설을 꾸며 가지고 현령에게 벼슬자리를 구하는데, 그것은 위대한 도로부터 매우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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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임을 생각했을 때, 뮤지컬에 비해 크게 인기 몰이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자체가 매우 흥미롭다. 나아가, 이와 같은 무대 상연 예술은 중국에서도 남희, 잡극, 전기 등으로 존재해왔음에 기인해 발생과 발전 과정, 그리고 현재에 가지는 의미 등을 곡의 가사 분석을 통해 비교, 이해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