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녀와 함께 고향으로 돌아오니, 영혼과 육신이 서로 합해지고, 온가족이 기뻐하며 잔치를 벌이고 혼인을 치루게 되었다.
은 봉건 가장과 젊은 세대 간의 갈등을 표출하고, 서로간의 혼인 가치관의 대립을 강조시킨 작품으로, 그 속에서 오직 여주인공천녀만이 봉건사상이 팽배해 있는 사회에서 사
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작품 속에 나타나는 사회상과 현실 극복
(1) 정광조(鄭光祖, ?~?) 중국 원나라후기의 잡극 작가. 관한경(關漢卿), 마치원(馬致遠), 백박(白樸)과 함께 ‘원곡사대가(元曲四大家)’라고 불린다.
의 <천녀이혼>
<천녀이혼>은 정광조의 대표작으로 원제는 <미청쇄천녀이혼(迷靑瑣倩女離魂)>으로,
(1) 정광조(鄭光祖, ?~?) 중국 원나라후기의 잡극 작가. 관한경(關漢卿), 마치원(馬致遠), 백박(白樸)과 함께 ‘원곡사대가(元曲四大家)’라고 불린다.
의 <천녀이혼>
<천녀이혼>은 정광조의 대표작으로 원제는 <미청쇄천녀이혼(迷靑瑣倩女離魂)>으로, 남녀의 사랑을 다룬 연애 희비극이다. 이
여성잡지 및 진보적 잡지들은 신사상과 구미의 많은 신사상의 원류를 토론하는 공개토론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외국문학은 일련의 특권을 누렸다. 특히 “입센”의 “인형의 집”에 나오는 “노라Nora”와 같은 문학의 여주인공들은 대중적 영웅이 되었다. 위의 책, p.181.
당시 도시나 농촌의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