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라는 기법을 통해 식민치하의 사회구조와 현실제도를 폭로, 고발하였다.
1930년대에 「레디 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천하」 등의 작품을 통해 식민지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첨예하게 드러냄으로서, 동시대의 여러 작가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도피성 문학과는 대조적인 자리에 서있다.
풍자¡¤비판한 것이다. 73년에는 중편 《소년은 자란다》 《과도기》와 희곡 《가죽버선》 등의 유작들이 발굴되어 《문학사상》지에 발표되었다. 89년 그의 작품을 모두 수록한 《채만식전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완간되었다.
◆ 채만식의 작품과 작품세계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채만식의 비판
풍자.
박성의는 대부분의 작품을 통하여 작자는 도덕적·윤리적 효과를 기도하여 흥진비래(興盡悲來)와 고진감래(苦盡甘來), 인과응보사상(因果應報思想)을 고취하여 유불도의 윤회이치에 따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고 전제했다. 1. 국가 군주에 대한 충성을 권장하려는 의도, 2. 효성, 3. 정렬(貞烈)의
풍자·비판한 것이다. 73년에는 중편 《소년은 자란다》 《과도기》와 희곡 《가죽버선》 등의 유작들이 발굴되어 《문학사상》지에 발표되었다. 89년 그의 작품을 모두 수록한 《채만식전집》이 창작과 비평사에서 완간되었다.
2. 작품세계
2-1 채만식 소설의 풍자성
채만식은 1933년까지는 「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고전 소설의 주제”라는 하나의 질문에 대한 답이 한마디로 떨어지기 어려운, 분명치 않은 것이라는 점이다. 권선징악이라는 하나의 귀결점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웠듯 “춘향전”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