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대체로 당시의 현실을 반영하고 사회의 비리를 풍자·비판한 것이다. 73년에는 중편 《소년은 자란다》 《과도기》와 희곡 《가죽버선》 등의 유작들이 발굴되어 《문학사상》지에 발표되었다. 89년 그의 작품을 모두 수록한 《채만식전집》이 창
채만식은 1940년대에 접어들자 日帝의 탄압에 못 이겨 본의 아니게 민족 정서에 어긋난 글들을 쓰게 된다. 당시 문학인들 거의가 다 가담했던 친일화 경향에서 채만식도 자유롭지 못한 채 「추모되는 池麟泰 大尉의 自爆」, 「女人戰記」 같은 장편 등을 쓴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사회적
채 순수문학 외길 60년 타계한 김동리씨 삶과 작품세계’, 한겨레, 1995.06.20 에서 재인용.
이로부터 그의 순수문학주의가 그의 작품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제 『역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역마』는 단편소설로 1948년 '백민(白民)'지에 실려 발표되었다. 이 소설은 토속적 세계를 바탕으
단편 추리소설을 창작․번안하여 발표하며 불모지였던 근대 한국의 추리소설계를 홀로 개척하다시피 했다. 그 중에서도 『마인』은 김내성의 대표작이자 한국 추리소설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인』은 <조선일보>에 매회 최근배의 삽화와 함께 약 8개월 간(2.14~10.11) 연재되었으며, 그 해 12월
문학사상》1973년 8, 9월호에 유고로 발표됨
장편 <탁류> - 1939년《조선일보》에 연재
1947년 장편 <천하태평춘>을 <태평천하>로 개제(改題)하여 출판.
1950년 폐결핵으로 영면함
1.2.채만식의 작품 활동-초기의 작품(1923~1933)
처녀작<과도기>(1923) 는 반민족 행위자, 전통의 관습, 일본인, 사회와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