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는 관념적인 중국 산수화법을 처음에는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는데 한국적인 작품으로 새롭게 창작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중국화법에 대한 철저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산수화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청록산수화가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남 산수화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시대부터 전한다. 15세기, 경남 진주 출신인 강희안은 조선 산수화에서 한 획을 그은 안견의 화풍과는 다른 절파 화풍이나 원체화풍을 구사하였지만, 여전히 중국화풍을 벗어나지는 못한 상
Ⅰ. 곽희의 산수화
북송기 후반, 즉 11세기 중엽으로부터 12세기 초엽까지는 중국회화에 있어서 특히 파란 많은 시대였다. 그 당시에 일어났던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면 수많은 독립된 유파와 개성적인 거장들의 활동을 고려에 넣어야만 한다. 전통주의자와 혁신주의자, 의고 주의자와 기인들, 화원파와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