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대본 이외에도 많은 예술론을 저술하여 《독일음악론 Über Deutsches Musikwesen》(1840) 《예술과 혁명 Die Kunst und die Revolution》(1849) 《미래의 예술작품 Das Kunstwerk der Zukunft》(1850) 《오페라의 사명에 대하여 Über die Bestinnung der Oper》(1871) 《오페라와 희곡 Oper und Drama》(1851) 《독일예술과 독일정치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태원은 당대 일본 및 서구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침묵의
사범학교에 입학한다. 이때 동엽은 소설가 하근찬과 같은 반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키 차이 때문에 자리가 멀어 친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당시에 시인은 지나칠 정도로 말이 없었고, 문학, 사회 등 여러 분야의 책을 읽었는데 그 중에서도 아나키즘 모든 정치적인 조직·권력 따위를 부정하는 것을 골자
작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태도도 작품의 이해(창작)에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예술작품은 무엇보다도 감상의 대상이지 해부나 분석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또 다른 극단이라고 할 수 있다. 비유형(평화적 이유형)(감각을 넘어가면서 비유를 사용하는 것) : 이 유형은 작품에 대하여 “평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