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할 수 있었다.
이처럼 학문이 학문으로서 자유롭지 않았지만 북송대 유학에 영향을 변화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기존 유학에서 기본 경전의 위치를 확보하던 오경의 권위가 크게 약화되었다. 둘째로, 당대까지 국교로 작용하던 불교와 도교가 그 위치를 잃기 시작했다.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오경(五經)이라 불리게 되었다. 문,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 박사를 두었다. 그런데 문, 경제시대의 경우, 유가경전에 박사를 두었다 하여 다른 학파를 배척한 것은 아니었으나 무제의 오경박사 설치는 다른 학파의 완전한 배척에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