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텍스트 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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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텍스트 연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시조 수록 가집의 시대별 분류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Ⅳ. 사설시조에서 평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Ⅴ.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동시대적 상호 교섭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의 사설교섭관계는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이 이루어진 유형으로 간주할 수 있겠다.
[시전]#2853(평시조)는 꾸준히 애창되는 곡으로 문답식으로 서술하는 말들이다. 멋들어진 사설내용과 흥청거리며 눙치는 낙시조 악곡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시대의 추이를 따라 널리 애창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평시조의 매력은 대화체 서술에 놓여 있음은 화제 지향 발화라는 데서 알 수 있다. 문제는 간결하고 함축적인 미는 살릴 수 있지만 화제 내용을 적극화해서 그 자체를 즐기기에는 담고 있는 내용이 너무 빈약하므로 멋들어진 문답식 말놀이의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확장해서 향유할 필요가 생기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뒤의 사설시조([시전].#2349) 형식의 관련 텍스트가 나온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대화체 문답형식의 말놀이는 다른 예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 역시 평시조든 그것을 원텍스트로 하여 사설시조화한 관련 텍스트든 모두 낙시조의 변주곡으로 불렸다는 점에서도 앞의 예와 같다.
문답형 말놀이의 소재적 원천은 세상사에서 한 발짝 물러나 호탕하고 여유 만만한 삶의 태도와 관련되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다면 그 표현 방식이 이러한 문답형 말놀이 형식으로만 가두어둬야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