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