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새로운 담당층으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력을 형성하여 경제력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었던 예술적 풍류에 가담하게 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사설시조를 연행예술의 인기 있는 장르로 채택하게 된다.
연행문학이란 말과 동작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 재주를 부
Ⅰ. 서론
▷들어가며
성 담론과 사설시조에 대하여 우리가 다룰 작품들은 성을 소재로 한 조선조 사설시조이다. 특히 조선후기에 많은 사설시조가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나온 작품들을 당대의 성의식을 살피는 대표 장르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다룰 사설시조의 범위는 사설시
사설시조 중에서 여성화자 시조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수용론적 관점에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해석할 것이고, 작품 속 거침없는 해학과 풍자의 표현을 통해 그 당시 여성들의 애정관과 사회비판의식을 살펴보겠다.
2. 수용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화자 시조
2.1 사설
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