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례분석
위와 같이 선정된 웹사이트를 문화형성 과정의 두 요소인 ‘문화생산’과 ‘문화향유’ 그리고 사이버공간을 특징짓는 ‘네트워크’라는 특성을 기준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이러한 세 측면에서의 웹사이트 분석은 사이버공간에서 청소년문화가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
Ⅰ. 서론
사이버공간은 보이지 않는 정보로 만들어진 세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사이버공간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네트워크와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기술하기 위하여 깁슨(W. Gibson)이라는 작가에 의해 만들어 졌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언급하는 사이버공간은 인터넷을 근간으로 발전되어 왔
Ⅰ. 서론
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청소년사이버일탈(인터넷 중독, 범죄)의 문제점
청소년들은 사이버공간에 과다하게 몰입하거나 일탈행위를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신체적 ․ 심리적 부작용과 정서적 ․ 인지적 발달의 저해를 경험할 수 있고, 폭력모방과 성문제행동 및 범죄행위 등을 저지를 수 있다.
I. 신체적 및 심리적
무엇을 할지 방향 감각을 잃은 청소년들에게 뻗쳐오는 유혹의 손길은 날로 늘어가고 있다.
Ⅱ. 사이버공간 불건전정보 인터넷매매춘
사이버 매매춘은 통신을 통해 성을 팔거나 사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함과 아울러 사이버공간 밖에서 실제적인 매매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