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간의 의사표현의 자유성이 높아졌다. 적어도 원칙적으로 사이버공간과 사이버공동체에서 누구나 특정한 웹사이트나 게시판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최초에 인터넷은 미국 국방성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관련전문가들은 전쟁으로 인해 어떤 사이트의 기능이 중단되
공간은 가상화와 현실감과 실현에 안주하였을 뿐 현실공간의 역할을 가상적으로 사이버공간 상에 이주시키거나 완전히 새로운 사이버공간만의 신영역을 개척하려는 시도가 없었다는 점에서 현재 등장하고 있는 사이버공간의 현실을 설명해 주지 못하였다.
현대적인 사이버공간의 개념은 인터넷의
사이버 일탈문화 연구결과를 간략히 조사한 연후에, 사이버 노마드문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1) N세대, 2.0세대의 특성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상징어들이 수없이 많다. '신세대','X세대','Y세대', 오렌지족, 엄지족, 디지털 노마드족, 코쿤족, N세대, 2.0세대 등은 흔히 우리가 듣는 상징어이
기능울 차지하게 되더라도 요즘의 면대면식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 정보기술을 교육환경의 절대적 도구로 사용할 때에도 그것의 제일 중요한 전제조건은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
공간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거기서의 표현행위를 알아본 후, 온라인상 표현의 자유의 한계와 규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II. 온라인의 특성
온라인상의 통신공간, 즉 사이버공간(Cyberspace)이란 서로 연결된 여러 컴퓨터들의 네트워크와 이를 통하여 확보된 일정한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