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정책 변화 및 기술 발달로 바야흐로 대중화의 문턱에 들어선 인터넷 공간이다. 다시 현재의 일반적인 용례로 보자면, 가상현실은 전자를 가리키고 사이버공간은 후자를 가리키는 식으로 사용된다. 어느 경우나 우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이버공간의 실체는 컴퓨터기술의 발달
사이버문학은 통신망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과 하이퍼텍스트의 속성을 이용한 문학으로 특징지어진다(최혜실).’,‘사이버문학은 지면을 통하지 않고 통신을 통해 이어지는 전자게시판에 연재되는 이른바 사이버공간의 문학을 말한다(황상훈).’, ‘사이버문학은 정보화 사회라는 변화한 시대적 패
문학 권력이 분산되고 독자들은 문학의 수용자에서 생산자로 바뀌어 갔다. 인터넷상에 각종 시동호인 모임이 늘어나고 개인들은 사이버공간에 자기만의 발표 공간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정보화 시대의 주역인 컴퓨터의 보급에 따른 인터넷의 확산은 시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90년대 문
사이버공간과 새로운 미디어가 나타남에 따라 달라지는 글쓰기와 그 문화에 대해서 싸이월드와 리플문화를 중심으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문학과 대중문화 김원경, 이은정, 이진아, 조용미
1-1. 작가-독자 관계 해체
문학이라는 개별 예술 영역 내에서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변화의 핵심은
사이버공간은 놀라운 속도로 현실공간에서의 인간관계들을 확장시키고 있다. 수 없이 다양한 취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고, 상품과 서비스 시장의 상당 부분이 사이버공간으로 이동했으며, 또한 정치적 토론과 전자표결 등 수많은 정치적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