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내는 미디어 공간이며, 바로 그 기술을 매개로 한 사회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디지털 정보와 인간의 지각이 만나는 지점이며, 문명의 “매트릭스”다. 이선이, 「사이버문학론」, 월인, 2001. 7 .30. 17쪽 참조
3) 통신 문학(Tele-Literature)
언어, 몸짓이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육의 밝은 미래
문학교육을 통해 민족정서를 涵養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나 있다.
국제적 문학교류 속에서 문학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는 것은 마치 지구상에 어느 한 민족이 생존하였고, 현재 생존하고 있고, 미래에 생존할 주소를 명확하게 써서 보여 주는 것과 같다. 民族文學(national literature)은 동질성을 갖는 한 나라
Ⅰ. 서론
사이버세대들은 대략 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신세대들이다. 이들은 고도성장기의 산업사회에서 국가의 가족계획에 따른 핵가족화의 영향하에 태어나서 초등학교 때부터 컬러TV를 보며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자라온 세대이다. 또한 대중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문화생활이 급속하게 확대된 세
현재 문화계도 이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1115601005) - 하츠네 미쿠
(2) 재매개성 : 소설과 만화, 만화와 영화 (『짜장면』과 300의 재매개 전략)
최근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함께, 기존의 문학 작품을 각색하여 소설과 만화를 영화로, 뮤지컬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