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념, 어머니의 신념으로 인해 하나님과 역할 바꾸기 등을 하는 해리적 경험
4살, 자칭 ‘추락하는 신의 사이코드라마’
아이들과 의자를 쌓아 놀며 ‘신과 천사의 놀이’를 하던 중 팔이 부러짐.
모레노는 당시엔 역할놀이를 좋아하고 신의 역할을 맡는 것 외엔 아무런 흥미가 없었다고 고백
집단정신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어 내어 미국 정신의학분야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었으며, 1936년 뉴욕주 비콘에 연구소가 세워졌으며, 1942년에는 미국집단심리요법 및 심리극 학회가 조직되었다.
Ⅱ. 심리사회적 관점의 인간행동
인간 행동을 심리사회적 관점에서 고찰하고자하는 이유는 이 견해가
것이 필요불가결하다.
소시오드라마의 진정한 주체는 집단이다. 주체는 특정한 수의 개인들로 제시되지 않고, 동일한 문화에 속하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될 수 있다. 소시오드라마는, 관중에 의하여 형성된 집단이, 어느 정도로는 그 문화를 보유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분담한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심리극 연출자들은 정화가 일어났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은 심리 치료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심리극의 두 번째 국면은 감정의 통합(integration)과 질서(ordering)를 포함한다. 해방된 감정이 무엇이건 간에 이것이 안개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되어
사회성훈련에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사이코드라마나 소시오드라마의 기본적 지주가 된다.
2) 이중자아(Double) : 이는 자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주인공에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가장 깊숙한 심정을 밖으로 유도해 내는 기법이라는 점에서 심리극에서 핵심적인 기법이다. 보조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