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악(社會惡), 또는 다른 인간이나 인간 자체에 잠재해 있는 상반된 성정(性情) 등 인간과 다른 어떠한 사물간의 모순과 대립이 차츰 표면화되어 격렬하게 싸우면서 차례차례 행위를 낳아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原型)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
사회와 언어학의 두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 그렇다고 사회언어학은 사회학과 언어학의 단순한 합이 아니며 사회학 연구 분야와 언어학 연구 분야의 기계적인 결합도 아니다. 또한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언어학은 종합적 과학으로서 언어학과 사회학의 교차적인
사회상을 재현하고 당시 사회의 부정과 모순을 말하고 배경과 인물을 통해 인간의 근본적인 모습을 볼 수 있게 하고 인생의 의미를 일깨워 주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에는 무대 배경도 사실적으로 잘 표현해 주고 장소와 위치도 정확히 알려주고 있다. 유럽의 사실주의에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희
사회의 대표적 단체로 권업회가 발기된 뒤에도 한인사회의 분규가 계속되자 연해주 순무사와 블라디보스톡 헌병사령관은 북도파의 대표격으로 권업회 발기를 주도한 이종호 등에게 이상설 등 기호파와 화해할 것을 적극 종용했다. 이에 이상설은 블라디보스톡에서 북도파에 밀려 치따로 이전한 대한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