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를 사용, 소극장 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사실주의연극의 희곡적특성
미국의 유명한 연극학자 겸 비평가
연극의 사회 반영이라는 보편적 기능의 또 다른 방법으로 탄생하였다. 서사극의 시작은 피스카토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스카토르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
표현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사조가 세계를 지배하고 인간의 갈수록 소외되고 부속화 되어가는 사회는 이러한 모습의 연극 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내는 새
연극적 요소를 고려할 때 희곡은 단지 문학 작품의 범주 속에 머물지 않고 문 학예술과 행위예술이 합쳐진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 희곡은 연극대본으로 극작가, 배우, 연출자와 보조자, 관객, 무대, 음악과 조명이 어우러진 종합예술이다.
2) 희곡의 본질과 특성
* 희곡은 소설과 여러 가지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