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를 사용, 소극장 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사실주의연극의 희곡적 특성
미국의 유명한 연극학자 겸 비평가
연극에서는 혁명이전시기의 사실주의 또는 환상주의자들이 행해오던 화려한 무대보다는 비록 규모는 적었지만 연극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인쇄, 포스트, 공업제품 등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구성주의자들은 문화사회 전반에 걸쳐 소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저 생각하는 대로 자유롭게 다 표현할 수 있는 시대이며 연극이 단순히 대사극이 아닌 다양한 장르와 결합하고 뛰어난 기술력이 뒷받침 되는 공연다운 공연의 모습을 갖추어 무대에 올려질 것이라 생각된다.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초현실주의 등의 연극들은 모두가 사실주의연극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한 연극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세계는 당연히 눈에 보이지
무대 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 사실주의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절대자에서 소시민으로 변하시켰으며 대사를 일상적 언어인 산문, 즉 구어체로 바꾸어서 일상적인 동작과 함께 표현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