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라는 말로 채용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편안한 죽음'을 원하기 때문에(어차피 죽을 운명이라면) 어원적 정의에 의해서는 이것이 왜 문제인지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안락사의 문제라고 할 때 그것은 대체로 ‘타인의 사고나 치유 불가능한 질병으로 인해 엄청난 고통을 받고 있는 사
사이에서도 존엄사에 대한 찬반 논쟁이 끊이지 않게 되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이렇게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존엄사에 대한 정의와 분류 및 찬성과 반대입장의 의견들을 정리해 보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서술함으로써 존엄사와 안락사에 대한 문제를 더욱 깊이 파헤쳐,,,,,, 이하생략
인정하는 2차 권고안 초안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법제화 과정에서도 만만찮은 의견 대립이 있어 최종적으로 법제화되기까지의 길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안락사와 존엄사의 개념과 해외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존엄사 찬반입장과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생각한 것보다 오랜 시일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럴수록 우리는 지혜를 모아야 하고 지금도 생과사의 갈림길에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진정한 마음의 노력들이 이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안락사에 대한 문제는 분명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긴 하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법적
문제와 적성 조건. 절차. 공증, 연명치료 중단 결정 기구 등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같은 쟁점들에 대한 종교계와 의료계 등의 의견이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기 때문에 실제로 제도화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무의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