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도상의 문제 등은 그나마 지속적으로 실태조사와 정책권고가 이루어져 개선되어 왔다. 초기에는 인권(구타, 임금 체불)의 문제가 부각되었고, 다음으로 노동권(불법체류, 부당해고)의 문제가 있었고, 최근부터 고용허가제가 실시가 되면서 가족권(외국인 노동자의 결혼, 출산, 자녀 양육, 거주, 건
외국인 노동자 중에는 한국에 와서 가정을 꾸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타국에서 가족을 구성하고 산다는 것은, 자국에서의 경우에 비해 불편할 점이 많은 것이다. 가족 구성원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권리, 즉 가족권(외국인 노동자의 결혼, 출산, 자녀 양육, 거주, 건강 등에 관한 권리)을 누리지 못하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족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으로 인해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국제결혼가정으로 불림으로서 국제결혼 및 혼혈아 등의 배타적이고 차별적인 이미지였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를
사회적 지원정책을 모색하는 등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국내로 들어오는 많은 외국인노동자들과 국제결혼가족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그들의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면서 한국사회도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 김창기. 2009.06.10 ) 이 장에서는 탈북 실태와 정부의 정착 지원정책 및 남한사회적응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과 개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