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경제체제의 특성
사회주의경제체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주의경제의 기본적 특징을 알아야 한다.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적 생산수단이 사적소유가 아니고 사회적 소유로 되어있다. 둘째, 경제활동의 목적이 가치의 증식에 있지 않고 사회적 욕구의 충족에 있다.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다."라는 테제로 종교가 인간 사회에
생산력이 사회주의경제체제를 실현시키기에는 너무도 저발전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문제는 중국사회에 사유-존재 동일성 논쟁을 불러왔다. 모택동, 임표 등은 “주관능동성”을 주장하며 사회주의에 대한 중국인민의 사상의지는 그 자체가 물질적 역량으로서 이를 토대로 자본주의 단계를 뛰
자본주의체제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복지를 이용함.
- 즉 구조적으로 부르주아 계급의 이해관계를 거스를 수 없음.
▪ 사민주의(페이비언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
- 페이비언 사회주의와 같은 사민주의는 사회개량주의에 불과.
- 사민주의는 자본주의의 전복이 아닌 사회적 불평등과
문명과 정신에 더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결론으로 유도되기가 십상이다. 더욱 본질적인 것은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인간관이 여성평등의 철학과 양립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이다. 기회균등과 능력사회는 양립하기가 힘들고 그렇기 때문에 이 사상은 국가와의 관계설정에도 곤란에 부딪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