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는 인종문제가 생물학적 특성을 넘어서는 역사학적·사회학적 맥락을 통한 문제해석을 통하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러한 시각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0여 년이 겨우 넘는다. 특히, 이러한 시각정립은 우리가 앞으로 살펴 볼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인종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변화가
해석학적인 문제로 해소가 되는 듯이 보였다. 이런 분위기는 철학이라는 인문학적 기반과 사회라는 실제적 장을 떠나서 가장 객관적이라고 생각되었던 과학에서조차 일어나게 되었으니, 20세기를 일컫어 “불확정의 시대”라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
이런 파편화된 이성의 시대이자 불확실성의 시대를
관점이라고 한다. 이는 가족관계의 본질에 대한 가정들과 개념들의 집합으로 구성되고 특정 현상에 대한 조망과 지향을 제시해주며, 연구에 안내자역할을 한다. 가족마다 독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 가족현상이 다양하고 복잡한 속성을 지니므로 모든 가족에 적용될 수 있는 한 가지 이론적 관점을 제시
결과 역시 그것이 주관적 의식의 목적합리성에 정합적인 연쇄관계가 밝혀질 수 있어야만 의미있는 설명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이 구조가 아닌 인간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해의 사회학을 창시한 사회학자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의 관점으로 논해 보겠다.
역사적 경험에 있어서 두 개의 世界-즉, 과거에 일어났던 것들의 世界와 그것들에 관한 우리의 知識의 世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가 있을 뿐이며, 그 세계가 바로 ‘現在의 經驗의 世界’라는 점이다. 따라서 그가 말하는 진정한 歷史的 過去는 이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歷史的 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