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시대의 유태인, 가까이는 한국의 반공 이데올로기 피해자들, 최근에는 인터넷 여론에 의한 피해자들 역시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어느 집단에서든 희생양들이 나타나며 또 그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 여기에서는 주로 현대 사회에서 - 가 문제로 대두된다.
희생양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얼마 전까지 교과서에서도 동성애에 대함 왜곡된 표현이 사용되기도 했다.
'1980년대 이후에 우리 사회의 성도덕이 크게 문란해지고 있다. (…) 에이즈, 동성연애, 매춘, 성폭행, 마약, 음란 비디오, 저질 만화 등이 늘어나면서 성도덕의 문란이 사회문제가 되고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도 언어를 연구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언어와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
한국사회에서 이미 가상공간 차원을 넘어 일상사회 차원의 논란거리로 작용하고 있는 다양한 넷 상의 폭력현상은 기존의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일부 장밋빛 담론들을 여지없이 전복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는 탈산업사회기의 그리스적 유토피아를 보장하는 새로운 민주주의의
대한 정의를 좀 더 부연하여 일반화 시키자면 “여성의 육체를 수단으로 하여 금품이나 기타 이에 상응하는 재화나 이익이 매개되어, 이 양자가 순간적으로 결합하여 쾌락의 서비스가 그 자체로 즉시 소비되어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박종성, 한국의 매춘-매춘의 정치적 사회학, 인간사랑,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