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시대의 유태인, 가까이는 한국의 반공 이데올로기 피해자들, 최근에는 인터넷 여론에 의한 피해자들 역시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어느 집단에서든 희생양들이 나타나며 또 그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 여기에서는 주로 현대 사회에서 - 가 문제로 대두된다.
희생양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얼마 전까지 교과서에서도 동성애에 대함 왜곡된 표현이 사용되기도 했다.
'1980년대 이후에 우리 사회의 성도덕이 크게 문란해지고 있다. (…) 에이즈, 동성연애, 매춘, 성폭행, 마약, 음란 비디오, 저질 만화 등이 늘어나면서 성도덕의 문란이 사회문제가 되고
사회문제론 2022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은 총 열 명의 저자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이야기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삶을 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
사회학적으로 소수라는 용어는 1960년대 이후 가시화된 계급 운동을 제외한 사회 운동세력을 지칭할 때부터 사용하였다. 당시의 대표적인 예로 흑인, 여성, 청년, 동성연애자 등의 운동세력이었다. 한국사회의 소수자는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수용 및 적응과정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