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

 1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1
 2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2
 3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3
 4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4
 5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5
 6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6
 7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7
 8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8
 9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9
 10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와 특징,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실제,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정간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현실,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민요지도,장단지도,사물놀이지도,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자료활용,성과
  •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가락부호,구음,정간보읽기,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장단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전래교수법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소개글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정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 모둠별활동, 국악 장단지도 수업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기본개념과 유형
    1. 기본개념
    1) 박(beat)과 분박
    2) 빠르기(tempo)와 박의 인식
    3) 액센트(accent)와 리듬꼴
    4) 부가 리듬에서 분할 리듬으로
    2. 장단의 유형
    1) 정악 장단
    2) 민속악 장단

    Ⅳ.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모둠별 활동
    1. 장단에 맞춰 익힌 동작 연결하기
    1) 모둠별로 원을 그리고 동작 연결하기
    2) 빠르기를 달리하여 연결하기
    3) 모둠원 간 움직임의 순서를 서로 달리하여 연결하기
    2. 모둠별 발표하기
    1) 모둠별로 장단 정하기
    2) 표현동작 정하기
    3) 연습하기
    4) 발표하기
    5) 장단에 잘 맞춰 움직인 모둠 찾기

    Ⅴ.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수업방법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 학습은 표현 영역에서 가창, 기악, 창작의 3영역이 통합적으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음악에서도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음악의 기초적 구성요소인 리듬감의 신장, 음정감과 독보력의 향상, 그리고 악기 연주로 인한 다양한 음악 경험의 체험을 통해서 전통음악 기악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은 전통음악 교육의 바른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전통음악은 장단이 불규칙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장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개는 일정한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거나 연주하게 되어 있다. 전통음악에서 가락을 뒷받침 해주는 장단의 흥겨움은 전통 음악의 특징이다. 우리 고유의 민속 장단은 서양 음악의 리듬과는 여러 가지 다른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섬세하고 미묘한 우리 장단의 익힘은 우선시 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또한 전통음악을 지도하는데 있어 장단을 터득할 수 있는 타악기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더욱이 타악기 중 장구, 북, 징, 꽹과리, 소고 등의 타악기는 실제 학교 수업에서 지도가 가능하고 더 나아가 장단을 통한 연주의 장도 마련할 기회가 많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에도 매우 바람직하다.
    음악 학습에서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는 다양한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각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특성과 느낌을 인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 음악에서 리듬과 관련되는 개념은 장단이다. 우리나라의 장단은 박자와도 다르고, 리듬과도 구별된다. 반복되는 일정한 형태의 리듬꼴을 장단이라 한다.
    참고문헌
    김우현(1995),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한국음악교육연구회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7), 전통음악 개론,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국립국악원·국악교육협회(1993), 용어·장단·민요악보, 서울 : 광명당인쇄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사
    최종민(1992), 어린이를 위한 기본 장단꼴의 탐색,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준연(1993),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국악원 논문집 제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