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충공文忠公이다.
<창작배경 및 작품해설>
<창작배경>
본편은 중앙 정단(政壇)에 개혁에 적극 참여하던 구양수가 정치적 실의를 맛보고 저주 태수로 폄적된 이듬해(1046년, 구양수가 마흔 살 되던 해임), 풍년을 맞이한 백성들과 함께 인근의 낭야산 기슭으로 유람을 나가 지은 작품이다.
구양수는 낙양에서 유명한 시인 매요신(梅堯臣) 등과 사귀었다. 이들과의 친분으로 인해 구양수의 문학적 명성은 더욱 높아졌고 이를 계기로 고문의 간결성·명료성에 더욱 열중하게 되었다. 구양수는 몇 해 전 당대(唐代)의 대문장가인 한유(韓愈)의 작품을 읽고 케케묵은 은유와 고전문구의 인용을 일
1. 창작배경
1) 도의 수양
훌륭한 문학을 창작하기 위하여 작가는 사전에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구양수는 작가의 내면적 도덕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즉 작가의 도덕수양과 문학작품의 관계에서 작가의 도, 다시 말하면 작가의 도덕수양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유가 사
3. 거창가의 전반부 ‘한양가’의 정체는?
※ 일반적으로 거창가의 전반부인 ‘한양가’에 대해서 ‘원 거창가’에는 없던 것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가해졌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가미된 ‘한양가’의 목적을 생각해 봄으로써 ‘거창가’의 유통과정과 ‘거창가’가 서민가사로서 널리 유
1. 고문운동
중국의 문장은 한(漢)대 이후 두드러지게 날로 아름다운 형식과 수사를 중시하여, 위(魏)·진(晉)을 거쳐 남북조(南北朝)에 이르러서는 결국 변려문을 발전시켰다. 즉, 당나라 이전인 위진남북조 시대는 유미주의 문학이 성행하던 때였고, 이 시기에 유행하던 문체는 변려문으로 동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