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살아가는 이들의 삶의 이야기(life story) 속에서 구성되고 체계화되는 이론을 말한다. 그러한 이론은 한 사회 또는 한 집단을 구성하는 성원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이론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 지식은 일상적 지식이며 이것은 구성원들 모두에 의해서 공유되는 일상생활에 관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민주적 발전에 장애가 될 정도로 벌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의 산업화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의 사회변화와 그 갈등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문학
김시습은 경제적 토대가 전혀 없거나 그것을 완전히 포기한 상태에서 은거의 길을 선택하였으며, 관인으로 나아가는 것도 혐오했고, 처사적인 권위와 규범을 지키는 생활도 바라지 않고, 체제의 바깥, 곧 방외로의 탈출을 기도하였다. 마음과 세상일이 줄곧 반대 방향으로 치달아 마침내 세상사
삶을 제시하는 방법 내에 존재한다. 즉, 일정한 견지에서 고정된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을 그려낸다.
프랑스의 리얼리스트들의 입장은 소설이 기존의 수많은 윤리적, 사회적, 문학적 규범에 의해 제시된 인간성의 양상들과 다른 경향을 보이는 원인은 그 이전의 작가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