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

 1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1
 2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2
 3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3
 4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4
 5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5
 6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6
 7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7
 8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8
 9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9
 10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10
 11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11
 12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12
 13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리얼리즘][소설론][작가][로맨스][서사문학]소설과 리얼리즘, 소설과 소설론, 소설과 작가, 소설과 조정자, 소설과 로맨스, 소설과 서사문학, 소설과 희곡, 소설과 영화, 소설과 게임, 소설과 액자구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설과 리얼리즘

Ⅱ. 소설과 소설론

Ⅲ. 소설과 작가

Ⅳ. 소설과 조정자

Ⅴ. 소설과 로맨스

Ⅵ. 소설과 서사문학

Ⅶ. 소설과 희곡

Ⅷ. 소설과 영화

Ⅸ. 소설과 게임

Ⅹ. 소설과 액자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리얼리즘

소설의 리얼리즘은 소설이 제시하는 삶의 종류 내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제시하는 방법 내에 존재한다. 즉, 일정한 견지에서 고정된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다양한 경험들을 그려낸다.
프랑스의 리얼리스트들의 입장은 소설이 기존의 수많은 윤리적, 사회적, 문학적 규범에 의해 제시된 인간성의 양상들과 다른 경향을 보이는 원인은 그 이전의 작가들에 비해 훨씬 더 냉정하고 과학적으로 삶을 정밀하게 분석한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문학작품과 그 작품이 모방하는 현실 사이의 일치라는 문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했을 거라는 점은 대단히 의미심장하다.
소설의 리얼리즘의 성격은 18세기 초기이건 그 후기이건 간에 전문적으로 개념을 분석하는데 관계하는 철학자들의 도움에 의해서 가장 명백하게 드러날 수 있다.
철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이란 용어는 리얼리티에 대해서 일반적인 어법이 갖는 견해와는 완전히 상반된 견해에 가장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중세 스콜라 철학의 실재론자가 언급하는 진정한 실체란 특수하고 구체적인 감각과 지각의 대상들이 아니라 보편적인 또는 추상적인 것들이다. 스콜라 철학적의 리얼리즘은 현대 철학과 소설의 한 특성(리얼리즘)에 영향을 주었다. 근대의 리얼리즘은 데까르트와 로크에 그 기원을 갖으며,18세기 중반에 토마스 레이드에 의해 최초로 완성되었다.
실재론자들의 특수한 인식론자의 신조나 이와 연관된 논쟁들은 대부분 그 성격상 너무 전문적인 것들이어서 문학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철학적 리얼리즘은 소설에 중요한 것은 보다 덜 전문적인 것이다. 그것은 오히려 실재론자들의 사고가 갖는 일반적인 기질이며 그 리얼리즘이 사용하는 조사 방법이자 그 리얼리즘으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들이다.
철학적 리얼리즘의 일반적인 성향은 비판적이고 반전통적이며 혁신적인 것이다. 또 개인의 특수한 경험들을 연구하는 것이고, 과거의 주장들과 전통으로부터 자유로운 성향을 갖는다. 게다가 단어와 실체사이의 일치성에 대한 문제에 특별한 중요성을 부여한다.
참고문헌
김근호 -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2010
김형중 - 소설의 정의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연구 시론 현대문학이론학회, 2003
구인환 - 서사와 소설, 크리스챤서적·창조문예사, 2004
김효정 - 소설과 영화의 서술 양상 연구, 한국말글학회, 2010
박철석 - 한국 리얼리즘 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1991
조보라미 - 소설에서 희곡으로의 각색 연구, 형설출판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