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에 비해 훨씬 더 냉정하고 과학적으로 삶을 정밀하게 분석한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문학작품과 그 작품이 모방하는 현실 사이의 일치라는 문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했을 거라는 점은 대단히 의미심장하다.
소설의 리얼리즘의 성격은 18세기 초기이건 그 후기이건 간에 전문적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고 하는 것을 그의 작품 속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불안의식, 부정의식, 자신의 절망과 불안을 드러내었다. 그런 드러냄의 작품이 극복하는 방식은 아니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이다. 의식이 없는 사회에서 의식이 있는 사회로의 변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근대사회가 와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기에 이 소설은 지금까지 인기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로 전파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는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
액자소설의 구성을 가지고 있는 유작 「아름다운 노을」은 애욕을 중심으로 한 여성의 이율배반적 상황을 다룬 대담한 작품이라 할수 있다. 화가요 독신녀인 순희란 여인이 소년에 대해 갖는 성애적 원망과 예술적 충동, 그리고 이에 대한 사화적 수치감을 다루고 잇는 작품으로 쾌락과 현실의 문제의
소설에서의 동시대 발전을 매우 상세히 다루었을 때 그리고 소설 그 자체가 사실성향을 인식하게 되던 순간에 주장에 변화가 발생했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잘못된 유토피아적 리얼리즘에로의 소설의 회피를 이끌 수 있는 것이 어떤 본질인지 납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우리에게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