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 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
본문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이런 의미에서 釋敎라고도 한다)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佛:불타)이란 각성(覺性)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삼국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따라서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고구려, 백제의 압력에 시달리던 신라는 적극적인 대당 외교를 추구하여 나․당 연합군을 조직하여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