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습무로서 무속상의 제도적 조직성을 갖춘 무당 곧 일정한 관할구역에 대한 사제권이 제도상으로 혈통을 따라 계승된다. 이러한 무당을 호남지역의 세습무 단골과 영남 지역의 세습무인 무당이 있다.
호남 지역의 단골은 단골판이라 부르는 일정한 관할 구역이 있고, 단골은 단골판에 대한 무속상
세습무는 남방의 주술사계통이라든가 여무의 칭호가 지방에 따라 무녀·무당·무신 법사·당골·보살 등으로 불리며, 남무는 박수·재인·점쟁이·화랑·광대·신장·심방 등으로 불리는 것이 그 예이다. 이는 그만큼 예속적이 아닌 자유분방한 우리 무속의 전형을 드러낸다 할 것이다.
무당이 되기 위해
Ⅰ. 종교성(Spirituality, 영성)의 정의
`Spirituality`의 사전적 정의는 "relates to or consists of spirit rather than material."( Webster`s 3rd New International Dictonary), 혹은 "being interested in spiritual or religious matters, worship, prayer, etc."(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and Culture)라고 되어 있다.
먼저의 定義에서는 사람의 신체적 물리적 요
굿은 무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무당의 제의를 통칭하여 굿이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굿은 가무가 따르는 큰 규모의 제의이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제의는 비손 또는 치성 등으로 부른다. 그 중간 규모의 제의로는 푸닥거리와 고사가 있다. 푸닥거리는 병자나 흉조가 생
벼랑 끝으로 달려가는 아이들을 구해내는 방법은 교육적 담론이 아니다. 지금 교육의 중심축이 학교로부터 학원으로 옮겨가 고착화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든지 학교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
지금 선진국들은 교육개혁의 목표를 학력 향상에 두고 학교간의 경쟁을 통해서 21세기 국제경쟁력 시대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