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를 설계하면서 제대로 된 국가와 정통적 유교정치를 제도화시키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진력했다. 이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삼봉의 조선조의 제도정치의 기틀이었던 성리학을 기본으로 그의 민본,위민정치및 군주제와 재상정치, 그리고 이념정책의 근간이었던 배불정책을 살펴보는데 그
삼봉의 교육사상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선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에서 보면 삼봉의 비극적인 말로가 그에 대한 또 하나의 이유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잘 알려진 것처럼 정치적 갈등과 이방언과의 대립에 따른 그의 비극적인 최후는 그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당대에서 할 수 없게 했고, 그 영향은 현
정도전은 국가의 초석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했으나 태조 이방원에게 역적의 누명을 쓰고 참수 당하였다.
3.정도전과 정몽주의 정치적 성향 비교
정도전(삼봉)과 정몽주(포은)는 목은 이색의 제자로 친분이 두텁고 서로에 대한 깊은 신뢰로 맺어진 사이였다. 두 사람 모두 이색의 문하에서 성리학
정도전의 정치제도
1) 개 괄
조선의 건국은 형식적으로 계승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역성혁명이었다. 이러한 역성혁명을 주도했고 조선의 정치제도 전반을 새롭게 수립, 정비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로서는 진일보한 개혁사상을 저술로 남겨놓았던 三峯 鄭道傳 의 정치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정도전은 정치가이며 역사가이고 철학가이며 법률가이다. 정도전은 성리학을 바탕으로 민본주의, 덕치주의를 주창하고, 재상정치를 추구하였다. 그리고 성리학적 토대를 깊이 하기 위해서 “불씨잡변” 등을 저술하면서, 성리학적 세계관을 관철하여 나아갔다. 그러나 우리는 정도전을 뛰어난 유학자